HANSAE QUARTERLY MAGAZINE

VOL.35 WINTER

NEWS

한세실업


한세실업은 왜 외국인 사원들의 

만족도가 높을까



한세실업은 

왜 외국인 사원들의 

만족도가 높을까

나이지리아 출신 한세실업 신입사원 프로비 마두카.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2022년 11월 1일 기준 약 226 만 명이다. 총인구 대비 4.4%로, 2006년 통계 작성 이후 최다 인원이다. 기업 은 한국에서 취업·거주하는 외국인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과 상생할 수 있는 체 류 제도와 근로 조건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글로벌 패션 제조업자개발생산 (ODM) 기업 한세실업이 주목받는 이유다. 한세실업은 차별화한 근무 환경과 참 신한 복지 제도로 외국인 노동자와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한세실업은 의류를 제조·수출하는 한국 대표 패션기업이다. 한 해 수출 물량만 4억 장에 달한다. 갭, H&M, 아메리칸이글 등 글로벌 유명 의류 브랜드와 파트너 십을 맺고 있으며, 미국 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나 타겟의 자체상표(PB) 상품도 생산·수출한다. 한세실업은 세계 9개국에서 20개 법인과 10개 사무소를 운영하 고 있고, 총 5만여 명의 임직원을 뒀다. 한세실업 한국 본사에서 근무하는 외국 인 사원 프로비 마두카(29)를 만났다. 외국인 사원으로서 느끼는 한세실업의 기 업 문화를 직접 듣기 위해서다.


세계 9개국에 20개 법인 10개 사무소 운영


자기소개부터 부탁한다. 

“입사한 지 3개월 된 나이지리아에서 온 프로비다. 한세실업 해외영업 유럽팀에서 의류 생산과 판매를 주로 담당하고 있 다. 유럽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한 세실업을 위해 전략과 아이디어를 내는 데도 힘을 보태는 중 이다.” 


입사 계기가 궁금하다. 

“2023년 서울 엑스포 외국인 취업 박람회를 통해 한세실업 을 처음 알게 됐다. 한세실업은 행사 참가 기업 중 외국인 지 원자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등 다양성을 추구하 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웹사이트와 채용 공고, 언론사 기사 등을 통해 한세실업을 더욱 자세히 알아봤다. 꾸 준한 성장과 혁신으로 주목받는 기업이었다. 그 높은 전문성과 글로벌한 비전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의지가 생겼다. 그동안 쌓아온 내 경험과 역량, 해외영업 포지션이 일치해 입사 지원 하게 됐다.” 


입사 뒤 첫인상은? 

“사실 합격은 했지만 막상 외국인으로서 언어 장벽에 대한 걱 정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심 ‘회사에서 언어 교육 프로그 램을 지원해 줬으면’하는 바람을 가졌던 이유다. 그런데, 출근 과 동시에 외국인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스 킬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언어 교육 프로그 램을 제공 중인 회사라는 점을 알게 됐다. 영어 외에도 베트남 어, 스페인어, 인도네시아어 등 생산법인이 진출해 있는 국가 의 제2외국어 교육을 들을 수 있다. 내 경우엔 한국어, 일본어 등 실제 업무 진행에 필요한 언어 교육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한세실업은 ‘직원이 행복 한 일터’를 모토로 임직원 친화 정책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 더라. 한국 동종 업계에서도 ‘복지가 좋은 기업’, ‘직원을 위하 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만족스러웠나? 

“트렌디한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이다. 제조업 특유의 딱딱한 기업 문화가 있을 수 있다고 걱정했는데, 되레 유연한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 요즘 한국 MZ세대가 중시하는 공정, 평등을 강조하는 조직 문화 를 구축해 가고 있는 점이 느껴진다. 무엇보다도 나처럼 빠르 게 성장해 성과를 내고 싶은 직원이 반길만한 근무환경이 갖 춰져 있다.” 


신입사원만의 혜택은 없나? 

“신입사원 전원을 대상으로 하는 3박 4일간의 베트남 연수 가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우수사원이 되면 연 1회 한세 오 피스가 자리한 미국 뉴욕에서 연수를 받는 기회도 생긴다. 미국 시장 대상 의류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한세실업이 생 산한 의류 제품이 현지에서 어떻게 판매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미국 문화도 체험할 수 있는 연수 행사로 직원들 사 이에서도 반응이 좋다. 우수사원이 돼 꼭 체험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다.” 


신입사원은 구성원과 두루 교류할 수 있는 자리도 중요하다. 

“임직원 모두 어울릴 수 있는 여러 사내 동호회가 있다. 직원 끼리 업무에서 벗어나 다양한 취미 생활을 공유한다. 특히 1 년에 한 번씩 스팟성 이벤트로 진행하던 원데이 클래스와 관 련해 2023년 상반기 타운홀 미팅 때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구성원들의 의견이 있었다고 한다. 이를 반영해 2023년에만 총 4개의 주제로 진행됐다고 들었다. 11월에는 비즈니스 미 팅이나 회식에서 접할 기회가 많은 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 일 수 있도록 연말맞이 와인 원데이 클래스가 열려 직원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한세실업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11월 진행한 와인 원데이 클래스.

회사 성장과 개인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


기타 사내 교육 프로그램 등은? 

“한세실업은 회사 성장과 개인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 한 사내 교육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다. 외부 전문교육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직무 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체제 를 구축했다. 수강자는 출석률, 성취도 평가 등을 통해 교육 성 취 수준을 평가받는다. 해당 결과는 임직원에게 양질의 교육 을 제공하기 위한 바로미터로 활용된다. 직무 교육 외에도 전 화 외국어, 이러닝, 북러닝, 사내 외국어 출강 등 글로벌 전문가 를 양성하기 위한 여러 형태의 교육을 지원한다고 들었다.”

향후 어떤 성과를 내고 싶은지? 

“개인적 목표는 외국 브랜드와의 글로벌 협력에 기여해 회 사의 국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아울러 기업 내 다양 성을 풍부하게 하는 데 일조해 혁신을 촉진하고 싶다. 또한 회사 전체의 성장과 성공에 기여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자 한다. 나의 이런 노력이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발굴로 이 어져 한세실업의 혁신성 추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발행일: 2024년 2월 창간일: 2014년 7월 등록번호: 영등포, 바00169 발행인: 김동녕 편집기획: 홍보팀

한세예스24홀딩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30, 6층 T. 02)3779-0800


Copyright ⓒ 2023 hansaei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