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SAE QUARTERLY MAGAZINE

VOL.34 AUTUMN


ESG 특집

ESG경영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기업 경영의 화두로 부상하며 기업들은 매출, 영업이익 등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탄소배출 저감, 직원의 안전·인권 등 비재무적 성과(ESG)도 관리하는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 코로나19 및 전쟁 등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등 환경·사회 문제가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 속에서 이제 기업들은 ESG 경영을 통해 사업적 리스크를 관리하고, 미래의 기회 창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ESG평가 동향

정부, 기관 투자사 중심으로 “ESG 경영을 잘하는 기업 =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으로 인식되며 기업의 ESG성과 및 활동이 투자결정에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매년 기업의 ESG를 평가하는 평가사의 결과는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한국ESG기준원(KCGS), 서스틴인베스트, 한국ESG연구소 등 총 3개 기관에서 매년 기업들의 ESG 경영을 평가·발표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ESG기준원은 2011년부터 매년 코스피 상장사 전체의 ESG평가등급을 발표하면서 국내의 대표적인 ESG평가 기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올해 한세예스24그룹 ESG평가 결과

매년 한세예스24그룹은 한국ESG기준원(KCGS)를 통해 상장사인 한세예스24홀딩스, 한세실업, 한세엠케이의 ESG평가를 받고 있으며, 올해는 2011년 평가를 받은 이래 한세예스24홀딩스 통합 A, 한세실업 통합 B+이라는 가장 높은 평가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한세예스24홀딩스와 같이 통합 A등급을 받은 기업은 SK하이닉스, LG전자 등으로 대외적으로 ESG 경영을 잘하고 있는 기업들과 동일한 수준의 평가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한세실업은 ESG평가사 중 한 곳인 서스틴인베스트가 발표한 23년도 하반기 평가등급에서 가장 높은 AA등급을 획득하며 ESG리스크 및 기회관리 수준이 탁월한 기업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앞으로 한세예스24그룹은

작년 한세예스24그룹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해(Towards Sustainable Future)’라는 ESG비전을 수립하고 주요 계열사 내 이사회 산하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ESG 경영의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향후 그룹은 ESG비전 및 경영체제 하에서 계열사별로 ESG 경영 과제 및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회사의 경영전략에 반영하며, 회사의 사회·환경적 책임을 다하며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발행일: 2024년 2월 창간일: 2014년 7월 등록번호: 영등포, 바00169 발행인: 김동녕 편집기획: 대외협력팀

한세예스24홀딩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30, 6층 T. 02)3779-0800


Copyright ⓒ 2023 hansaei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