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SAE QUARTERLY MAGAZINE

VOL.33 SUMMER

NEWS

한세실업


“패션에 IT기술 접목해 ESG 경영 강화”
‘글로벌 패션테크 
선두기업’으로 위상 다진다


버추얼(Virtual·가상의) 패션쇼, 3D 샘플링,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의류 추천 등 IT 기술과 패션이 접목된 ‘패션테크(Fashion+Technology)’가 연일 화두다.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떠오른 패션테크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친환경 경영 실천이 가능해 꾸준히 패션섬유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만나지 않는 의류제조업체 역시 의류 제작 단계부터 고도화된 IT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패션테크를 활용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40주년을 맞은 글로벌 패션 ODM 기업 한세실업(대표 김익환, 김경)은 IT 기술을 접목한 ESG 경영을 기반으로 글로벌 패션테크 선두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패션에 IT기술 접목해 ESG 경영 강화” 
‘글로벌 패션테크 선두기업’으로 위상 다진다

버추얼(Virtual·가상의) 패션쇼, 3D 샘플링,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의류 추천 등 IT 기술과 패션이 접목된 ‘패션테크(Fashion+Technology)’가 연일 화두다.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떠오른 패션테크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친환경 경영 실천이 가능해 꾸준히 패션섬유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만나지 않는 의류제조업체 역시 의류 제작 단계부터 고도화된 IT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패션테크를 활용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40주년을 맞은 글로벌 패션 ODM 기업 한세실업(대표 김익환, 김경)은 IT 기술을 접목한 ESG 경영을 기반으로 글로벌 패션테크 선두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국내 의류벤더 최초 VD전담팀 설립···

2025년까지 실물 샘플의 80% 이상 3D 대체

한세실업은 국내 의류벤더 최초로 VD(Virtual Design)전담팀을 설립했다. 지난 2017년부터 자체 3D 디자인 기술을 활용한 가상 샘플을 제작해 불필요한 샘플 원단의 폐기물과 샘플 전달 시 소요되는 포장재, 운송 연료 등을 줄이며 비용 절감 효과와 환경 보호 효과를 얻고 있다. 특히 한세실업의 3D 가상 샘플은 현물 원단의 특성과 텍스쳐(질감), 패턴(무늬), 컬러감까지 그대로 표현해 실물 샘플만큼 정교한 구현이 가능하다. 

이는 한세실업의 R&D센터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의 결과다. 실제로 한세실업의 모든 디자이너는 3D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2025년까지 실물 샘플의 80% 이상을 3D로 대체할 계획이다. 가상 모델인 아바타 개발도 가속화하고 있다. 일반 3D 샘플 시착용 라이선스 아바타 외 여러 다양한 포즈, 인종, 헤어스타일, 사이즈별 커스터마이징된 아바타 개발을 적극 추진해 비주얼 머천다이징과 액티브웨어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3D 디자인 샘플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한세실업은 협력 브랜드사를 대상으로 버추얼 쇼룸(Virtual showroom), 3D 패션쇼, 사이버 카탈로그(Cyber catalogue) 등 버추얼(Virtual) 포맷을 활용한 다양한 제안도 하고 있다.

IT시스템 도입으로 공장ㆍ오피스 등 업무환경 변화…

생산효율성 증대 

지난 2015년부터 도입된 ‘햄스(HAMS, HANSAE Advanced Management System)’는 한세실업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다. 제품생산과정의 모든 흐름을 데이터화해 전 공장의 가동 및 생산 현황을 별도의 개인정보단말기(PAD)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바이어, 시장상황 등 외부 변수에 따른 공장 현황을 미리 예측하고 불필요한 업무를 덜어낼 수 있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단순 반복업무를 컴퓨터가 대신하는 알봇도 도입됐다. 매월, 매주, 매일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단순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아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돕는다. 외부로부터 오는 질문 중 반복되는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할 수 있는 챗봇 시스템도 사용하고 있다. 챗봇 시스템으로 부서 간 또는 외부 등에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표준화된 답변을 제공한다. 사이즈 라벨 부착, 폴리백 작업, 가먼트 폴딩 등 작업자들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업무 일부도 자동화해 생산 효율을 높였다. 자동 폴딩기를 활용하면서 작업자가 기계 위에 제품을 올리면 기존 매뉴얼 작업들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자동화 기계의 장점은 숙련도가 낮은 작업자들도 숙련도가 높은 작업자만큼 능률적으로 작업할 수 있고, 생산 인력의 결근에 따른 수량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빽빽하고 정리가 어려운 생산 현장에 대한 효과적인 정리 정돈도 가능하다.

한세실업 R&D본부의 아바타 모델링 작업

발행일: 2024년 2월 창간일: 2014년 7월 등록번호: 영등포, 바00169 발행인: 김동녕 편집기획: 대외협력팀

한세예스24홀딩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30, 6층 T. 02)3779-0800


Copyright ⓒ 2023 hansaein All rights reserved.